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의 신제품 론칭 행사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의 신제품 론칭 행사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삼성 비스포크 AI를 통해 누구나 불편함 없이 최상의 경험을 누릴 수 있는 '모두를 위한 AI' 비전을 완성하겠다"

2024년형 비스포크 가전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하는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 부문장)의 포부다.

삼성전자는 진화한 AI 기능을 신제품에 집약해 사용 경험 혁신을 노린다. 또 진일보한 기술들을 다양한 연령층, 상황에 처한 소비자들이 누구라도 불편함 없이 효용성을 100% 누릴 수 있게끔 만든다는 방침이다.  

3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신제품 론칭 행사 '웰컴 투 비스포크 AI'를 열고 비스포크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비스포크 AI'는 삼성전자의 AI 기능이 '스마트싱스' 생태계 안에서 서로 연결되고 맞춰주는 제품이다.

진화한 AI 기능과 대형 터치스크린 기반의 'AI 홈', 음성 인식 '빅스비'를 통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기능들이 구성했다. AI 홈을 통해 모바일 전화 수신, 동영상, 음악 감상까지 가능하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AI기능을 대폭 강화한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면서 업계에서 AI 기술의 확산을 리드하고 있다"며 "이제는 소비자들이 가정 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들을 통해 삼성전자의 초연결 AI 비전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이 누구라도 불편함 없이 제품 기능을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며 "AI 비전 기술, 보이스 기술, 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불편을 개선하고 더 많은 시간을 삶을 즐기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신제품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또 "환경 부담을 덜어주는 지속 가능한 차세대 기술도 꾸준히 개발해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수현 삼성전자 DA사업부 프로가 냉장고 신제품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김상원 기자
성수현 삼성전자 DA사업부 프로가 냉장고 신제품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김상원 기자

◆ 냉장고부터 건조기까지… AI 가전 신제품 15종 '대공개'

삼성전자는 2024년형 비스포크 신제품에 고성능 AI 칩이나 카메라, 센서를 탑재해 다양한 AI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AI 제품은 15종에 달한다.

첫번째로 집안에서 가장 오랜 시간 전원이 켜져 있는 냉장고는 AI가 전력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신제품을 선보인다.

2024년형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삼성 특허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고효율 컴프레서에 더해 펠티어 소자가 함께 탑재됐다. 두 종류의 동력원이 상황에 맞춰 단독 또는 복합 운전을 진행하며 자동으로 냉각 방식을 조절한다.

이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평소에는 고효율의 AI 인버터 컴프레서만 단독 운전해 에너지 소비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다가 한여름처럼 냉장고 사용량이 급격하게 많아지면 펠티어 소자가 함께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운전 방식이다.

냉장고 신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이 국내 최고 등급인 1등급 최저 기준보다도 30% 더 높다. 또 펠티어 소자를 사용해 부품이 차지하는 면적이 줄어 기존과 동일한 외관 크기를 유지하면서도 내부 선반은 6cm 더 깊어지고 내부 용량은 25L 더 커졌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약 100만장의 식품 사진을 학습한 비전 AI 기술로 식재료 관리를 도와준다. 내부 카메라가 입출고되는 식재료를 인식하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토대로 보관된 식품의 푸드 리스트를 만들고 사전에 설정한 보관 기한이 임박해지면 알림도 준다.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장 내에서 삼성전자 직원이 비스포크 신제품 냉장고의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상원 기자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장 내에서 삼성전자 직원이 비스포크 신제품 냉장고의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상원 기자 

또 냉장고가 삼성 푸드 서비스를 통해 선호와 식습관에 맞는 개인 맞춤형 레시피를 제안하며 레시피별 최적의 조리 알고리즘을 냉장고에서 '비스포크 AI 인덕션'으로 자동 전송한다.

'비스포크 AI 인덕션'은 'AI 끓음 감지' 기능이 탑재돼 물이나 국, 탕류가 끓어 넘치기 전 미리 화력을 조절한다. 이는 제품에 내장된 센서가 진동 데이터를 머신러닝해 물이 끓는 시점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센싱 기술 기반의 AI 기능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콤보'는 국내 최대 25kg 용량 세탁기와 15kg 용량 건조기가 한 대로 합쳐진 올인원 세탁, 건조기다.

이 제품은 AI 기반으로 세탁물의 무게와 종류, 오염도를 감지해 세탁하고 내부 센서가 주기적으로 내부 건조도를 감지해 최적의 상태로 건조하는 'AI 맞춤코스'를 제공한다.

기기가 바닥의 상태를 학습한 뒤 AI 알고리즘에 따라 탈수 회전속도를 조절해 도서관 수준의 소음인 최대 51.7dB(A)까지 낮춰 강력 탈수하는 기능도 있다.

AI로 진화된 바닥, 사물, 공간 인식 능력을 갖춘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는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모두 수행하는 겸용 제품이다.

이 제품은 170만개의 사물 데이터를 사용한 AI DNN 모델을 기반으로 전면 카메라 센서를 활용해 다양한 사물을 인식하고 회피할 수 있다. 특히 기존 모델보다 인식 가능한 카테고리가 크게 늘어 얇은 휴대전화 케이블이나 매트도 인식할 수 있다.

또 물걸레를 1차로 고온의 스팀과 물로 자동 세척한 뒤 2차로 100℃ 스팀 살균을 통해 물걸레의 대장균 등 각종 세균을 없앤다. 마지막으로 55℃의 열풍으로 물걸레를 건조하는 기능도 있다.

초음파 센서 등 총 5개의 센서로 바닥 환경을 감지하는 'AI 바닥 인식' 기능으로 마룻바닥과 카펫을 구분해 맞춤으로 청소한다. 마룻바닥은 물걸레로 청소하고, 카펫의 경우에는 높이에 따라 물걸레를 아예 분리할지 또는 들어 올려 청소할지를 판단해 카펫이 젖거나 오염되지 않게 해 준다.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에어컨은 빅스비 음성 인식을 통해 온도나 모드 설정부터 복잡한 명령까지 말로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금 날씨에 맞는 모드로 변경해 줘"라고 말하면 외부 날씨를 센싱해 최적의 모드로 운전한다.

에어컨을 통해 로봇청소기,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도 음성 제어가 가능하다. 간단한 음성 명령의 경우 와이파이에 연결하지 않아도 에어컨 본체에서 곧바로 응답이 가능하다.

또 에어컨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일정 시간 이후 절전모드로 전환하거나 전원을 꺼주는 '부재 절전' 기능을 비롯해 부재가 감지되면 기기 내부를 알아서 건조해 습기를 방지하는 '부재 건조' 기능도 제공한다.

성수현 삼성전자 DA사업부 프로는 "업계 최초로 가전에 생성형 AI를 적용했다"며 "각 가정에 맞는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생활 혁신을 노린다"고 자신했다.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장 내 마련된 가전 내 스크린 전시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장 내 마련된 가전 내 스크린 전시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 "리모컨 필요 없다"… 신규 도입 서비스로 기능 접근성↑

삼성전자는 7형 터치스크린과 음성, 휴대전화 세가지를 리모컨처럼 사용하는 '리모트리스'로 기기 제어 경험도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비스포크 AI 콤보에 탑재된 7형 와이드 터치스크린 AI 홈은 집안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이 화면에서 제어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들의 실제 집 구조를 토대로 생성한 3차원 맵뷰 화면을 띄워 공간별 기기의 위치와 상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연결된 기기의 전원을 끄거나 켜는 제어까지 스크린 하나로 가능하다.

또 온라인 쇼핑몰로 바로 이동해 세제를 구매하고 휴대전화 없이도 연동된 전화의 알림을 받고 통화를 하며 동영상이나 음악 감상도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24년형 비스포크 제품에 휴대전화가 리모컨 역할을 대신하는 '모바일 스마트 커넥트' 기능도 새로 도입했다.

에어컨,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는 휴대전화와 제품 간 거리가 10m 이내가 되면 휴대전화에 자동으로 리모컨 팝업이 뜬다. 리모컨을 찾아 집안을 뒤질 필요가 없고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여러 단계를 거쳐 진입하지 않더라도 팝업 화면에서 바로 전원 제어와 모드 선택, 온도 설정까지 할 수 있다.

'스마트 포워드' 서비스도 신규로 도입했다.

스마트 포워드는 세탁기의 오토 오픈 도어 기능, 스틱청소기의 전화 알림 표시와 같이 새로운 기능의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신규 업데이트가 있을 때에는 제품의 스크린이나 모바일 앱의 푸시 알림을 통해 간편하게 업데이트를 알려준다. 스마트싱스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된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할 수도 있다.

한종희 부회장은 "귀찮은 일, 불편한 일 등 고객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없애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AI 생태계가 확산되고 있고 많은 업체들이 AI를 가전제품에 적용한다고 내세우지만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기능들이 가장 많은 곳은 삼성전자라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