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의 론칭 행사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의 론칭 행사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18년간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집대성했다. 2024년형 삼성 TV로 본격적인 인공지능(AI) TV 시대를 열어가겠다."

오는 15일 출시될 2024년형 Neo QLED, 삼성 OLED TV를 소개하는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의 자신감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올해 19년 연속 글로벌 1위 왕좌를 지키고 전세계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 우위를 점한다는 포부다.

13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를 진행했다.

용 사장은 "최근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생성형 AI를 비롯해 다양한 AI 기술들이 큰 화두다"면서도 "삼성전자에게 AI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초정밀 반도체 기술을 바탕으로 온디바이스 AI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품이 적용된 AI는 온디바이스 기반으로 강력한 녹스의 보안성까지 갖췄다"며 "집 안에서 TV 시청 경험의 업스케일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기기들을 하나로 묶는 AI 홈으로서 연결 경험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표 세션에서는 개발진들이 직접 나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 탑재로 개선된 성능,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삼성전자의 성과와 초대형 TV 화질 구현을 위한 기술, 삼성 TV 플러스의 국내 이용자 행태와 주요 업데이트 기능,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한 기기 연결성 강화 등을 설명했다.

백광선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프로가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상원 기자
백광선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프로가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상원 기자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는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지닌 ‘3세대 AI 8K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해당 프로세서는 전년 제품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기능으로 저해상도 영상도 8K 급으로 업스케일링해 선명한 화질로 탈바꿈할 수 있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하는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과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사운드 기술에도 AI가 적용됐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각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시켜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지난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삼성 OLED도 성능을 한단계 높였다.

2024년형 삼성 OLED(SD95)는 UL의 인증을 받은 'OLED 글레어 프리'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기존보다 줄였다.

또 '2세대 AI 4K 프로세서'가 탑재돼 '4K AI 업스케일링' 기능도 적용됐다. 이를 통해 저해상도 영상을 4K급으로 볼 수 있다. 'OLED HDR Pro' 기능은 AI가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깊은 검은색은 유지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의 밝기를 높여 화면 대비를 높인다.

최대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해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TV 최초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인증을 받아 화면 찢김이나 끊김 없이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Neo QLED 8K' 실물. 사진=김상원 기자
'Neo QLED 8K' 실물. 사진=김상원 기자

이번 Neo QLED는 총 9개 시리즈가 출시된다.

Neo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 QND850, QND800)에 3개 사이즈의 8개 모델을 출시한다. Neo QLED는 6개 시리즈(QND95, QND90, QND87, QND85, QND83, QND80)에 7개 사이즈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삼성 OLED는 다양한 사이즈를 추가해 라인업을 확대했다. 총 3개 시리즈(SD95, SD90, SD85)의 5개 사이즈로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한편, 삼성전자는 2024년형 TV 신제품 공식 출시를 기념해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론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행사 대상 제품과 함께 삼성 사운드바를 구매할 경우 무상 증정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행사 대상 제품 구매 시 벽면에 타공 없이 TV를 벽걸이로 설치할 수 있는 '삼성 TV 무타공솔루션'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뉴스w]

저작권자 © 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