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위부터)브라이언라토프 현대차·기아 사장, 배형근 현대차증권 사장, 전병구 현대카드 사장, 김윤구 현대오토에버 사장, 이동석 현대차 사장, 김혜인 현대차 부사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왼쪽 위부터)브라이언라토프 현대차·기아 사장, 배형근 현대차증권 사장, 전병구 현대카드 사장, 김윤구 현대오토에버 사장, 이동석 현대차 사장, 김혜인 현대차 부사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2023년 하반기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역대 최고실적을 달성한 올해 성과에 대한 보상과 더불어, 향후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선도할 리더 발탁에 초점을 맞춰 하반기 임원인사를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로 현대자동차 97명, 기아 38명, 현대모비스 20명 등 총 252명의 역대 최대 규모의 임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

전체 승진 임원 가운데 신규선임 임원은 총 197명이며, 이중 38%를 40대에서 발탁했다. 신규 임원 가운데 40대의 비중은 지난 2020년 21%에서 2021년 30% 돌파 후 지난해 35%, 올해 38%로 지속 확대되고 있다.

전체 승진 임원 중 30%는 R&D, 신사업, 제조 등 기술 관련 분야에서 발탁했다. 부사장과 전무 승진자는 총 48명이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안전과 품질 관리 철학의 근원적 변화를 추진하고 고객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브라이언 라토프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현대차·기아 글로벌 최고 안전 및 품질책임자(GCSQO)로 임명했다.

브라이언 라토프 사장은 지난 2019년 현대차 북미법인에 합류하기 전까지 27년간 제너럴모터스(GM)에서 근무했으며, 당시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은 GM의 내부 안전 체계를 재편했던 글로벌 차량 안전 전문가다. 지난해부터 현대차 글로벌 최고안전책임자를 맡아, 엔지니어링 전문성과 고객 중심 품질철학을 기반으로 신속한 시장조치를 실시하면서 현대차의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브라이언 라토프 사장은 향후 GCSQO로서 현대차·기아의 차량 개발부터 생산, 판매 이후까지 모든 단계에서의 품질 관리 정책을 총괄하며 내부 프로세스, KPI 등의 혁신을 통해 고객 지향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또 새로운 품질 철학이 신속하게 전파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담당 조직인 GSQO 산하로 두는 조직 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다.

5년 연속 무분규와 최대 생산 실적을 견인한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겸 안전보건최고책임자인 이동석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한다.

이동석 사장은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판단력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과감하게 교섭을 진행하며 무분규 타결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올해 역대 국내 최대 생산실적인 186만대 생산도 달성하는 등 생산과 노무관리 두 영역에서 모두 성과를 창출한 만큼, 성과 중심의 인사 기조를 반영해 승진 인사했다.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에는 김윤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내정했다.

김윤구 사장이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로 보임되면서 조직과 리더십 체질개선, 외부 기술인재 영입 등을 통한 SW역량 강화, 기초체력 다지기에 집중해 3사 통합의 시너지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증권 대표이사에는 배형근 부사장(현대모비스 CFO)을 사장으로 승진, 내정했다.

배형근 사장은 그룹 내 대표적 재무 전문가로, 재임 중 현대모비스의 미래 투자 강화를 위한 유동성 확보에 주력했다. 과거 현대차 기획실장 및 현대건설 종합기획실, 인천제철 등 그룹 내 다양한 계열사 경험을 보유해 그룹 사업, 전략 전반에 대한 높은 전문성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배형근 사장은 현대차증권 대표이사 보임을 통해 업황 하락 국면을 대비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와 리테일, IB 분야의 본원적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재무건전성 강화와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안정적 사업 성장에 기여한 현대카드·현대커머셜 경영관리부문 대표 전병구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한다.

전병구 사장은 지난 1991년 입사 이후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의 팬데믹 등 다양한 자금시장 위기를 직접 대응, 돌파해 온 리스크 관리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 HR본부장으로는 BAT CHRO 출신의 김혜인 부사장을 영입, 임명하는 등 글로벌 전문성을 수혈했다.

김혜인 부사장은 영국이 본사인 글로벌기업 BAT그룹 최고인사책임자(CHRO)이자 경영이사회 멤버를 역임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 인사는 2025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 전략의 달성과 더불어 오는 2030년을 준비하기 위한 리더십 강화를 위한 것”이라며 “그룹의 미래 사업 전환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에 과감한 투자와 인사를 지속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