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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사회적책임(CSR) 실천의 주역으로 육성’
정부, '사회적책임경영 중소기업 육성 기본계획' 최초 발표
[0호] 2016년 10월 31일 (월) 이원구 기자 vov209@naver.com

사회적책임(이하 CSR)을 준수하는 건전한 기업문화를 확산시키고, 중소기업이 스스로 CSR경영 수준을 혁신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10월 28일 중소기업이 나홀로가 아니라 사회·환경과 상생하면서 성장하기 위한 「사회적책임경영 중소기업 육성 기본계획(2017~2021)」을 최초 발표하였다.

기업이 주변의 경제·사회·환경적 요소(주주, 근로자, 소비자, 협력사, 지역사회, 환경)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이를 기업활동 전반에 자발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CSR 7대 분야(ISO26000 기준)는 조직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소비자, 공정운영관행, 지역사회공헌, 환경 등이다.

폭스바겐, 남양유업, 가습기 살균제 등의 사례에서 보듯이 기업이 이윤 추구과정에서 각종 사회·환경문제를 야기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해 국내외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CSR이 기부·봉사 등 단순 사회공헌을 넘어 ISO26000, 공정무역, 소셜슈머(Socialsumer), 사회책임투자 등 점차 기업 경영활동 전반에 적용되면서 기업이 CSR경영을 통해 이득을 얻기도 하지만 사회적책임을 준수하지 않아 큰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CSR경영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음에도, 그간 사회적책임은 주로 대기업의 영역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우리 중소기업들의 CSR경영 수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번 계획은 우리 경제의 차기 주역으로 발돋움 중인 중소기업이 사회·환경적 책임을 실천하는데 있어서도 의지를 갖고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촉진 시책을 마련하려는 것이다.

CSR경영 도입여부·활동의 적극성에 따라 중소기업들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여건에 기반하여 △CSR경영의 신규도입 촉진, △CSR경영 도입기업의 역량 제고, △중소기업 친화적 CSR 인프라 조성의 3대 전략 및 6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근로자에 대한 성과공유·보상 등을 확대하는 것 역시 중소기업이 CSR을 실천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 5개년 계획을 실천해나가는 과정에서 기 발표(’16.10.25일)했던 「중소·중견기업 인력정책 혁신전략」과 적극 연계하여 중소기업이 근로자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그동안 산발적으로 운영되었던 중소기업 CSR 프로그램에 전략적 시각을 부여하는 것이다.

 중소기업이 사회적책임을 실천하고 싶어도 기업 여건상 CSR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인력·예산에 한계가 있는 등의 어려움이 있으나, 이에 대한 맞춤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관심이 미흡했다”라면서 “중소기업이 CSR 실천의 주역이 되도록 기존의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한 동 계획을 통해 지속가능형 중소기업이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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