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CEO스코어
자료=CEO스코어

올해 3분기 실적저하에도 불구하고 기부금을 가장 많이 올린 기업은 교보생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부금 증가폭이 가장 낮은 곳은 LG생활건강이었다.

21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2020년 3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257개 기업의 기부금 내역과 실적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1680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45억원) 대비 1635억원(16.3%) 증가했다.

개별 기업별로 보면 올해 누적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은 교보생명으로 조사됐다. 교보생명은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이 455억원으로 전년 동기(42억원) 대비 약 10배(413억원, 978.6%)가량 증가했다. 특히 올해 영업이익이 줄어든 악조건속에서도 기부금을 대폭 늘렸다.

교보생명은 올 3분기 영업이익 6613억원, 순이익 46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35억원, 1899억원 감소했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9월 재생에너지, 친환경 운송수단 등에 투자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한 바 있다. 이에 따른 기부금 집행이 통계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삼성전자가 올해 기부금을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한 351억원 늘렸고, 그 뒤를 현대자동차(133억원, 37.6%), 두산에너빌리티(97억원, 399.6%), SK하이닉스(93억원, 19.4%), 한전(86억원, 9.8%), 두산밥캣(82억원, 422.7%) 등이 차지했다.

반면 누적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기업은 LG생활건강으로 나타났다. LG생활건강은 올 3분기 누적 기부금이 462억원으로, 전년 동기(683억원) 대비 32.4% 가량인 221억원이나 줄였다.

LG생활건강의 경우, 올 3분기 매출 5조3780억원, 영업이익 5822억원, 순이익 367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04억원, 4664억원, 3576억원 감소했다. 경영실적이 악화됨에 따라 기부금을 많이 줄인 것으로 풀이된다.

LG생활건강에 이어 부산은행(109억원, 71.3%), 삼성물산(95억원, 71.8%), 현대두산인프라코어(64억원, 93.8%), 씨젠(58억원, 91.4%), NH투자증권(57억원, 68.6%) 등도 기부금 감소폭이 컸다.

올해 누적 기부금 규모가 가장 큰 기업은 삼성전자로 3분기까지 총 2229억원을 지원했다. 전년 동기(1878억원) 대비 351억원(18.7%) 증가한 규모다. 삼성전자는 국내 기업중 누적 기부금 규모가 1000억원대를 넘긴 유일한 기업이다. 삼성전자에 이어 한전(966억원), SK하이닉스(573억원), 현대자동차(487억원), LG생활건강(462억원), 교보생명보험(455억원), 포스코홀딩스(435억원) 등도 기부금 지원이 많았다.

이중 한전은 올 3분기 누적 영업손실 규모가 21조8342억원에 달하는 등 경영여건이 날로 악화하는 상황에서도 기부금 규모를 지난해 880억원에서 올해 966억원으로 86억원 늘렸다.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출연금이 기부금으로 반영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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