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사진=SK텔레콤 제공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사진=SK텔레콤 제공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로 실행해 ‘글로벌 AI컴퍼니’ 성과를 거두는 한해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유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는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한해로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도 ‘T-B 시너지 기반’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 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을 이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강과 협력의 투트랙 전략으로 AI 역량을 축적하고 글로벌 최고 수준의 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체결, SK그룹 ICT 위원회 멤버사간 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성과를 만들었다”며 성과를 위해 노력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올해에는 그간 추진해 온 AI컴퍼니의 실질적이면서도 속도감 있는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기 위한 세가지 전략을 강조했다.

첫째는 ‘AI 피라미드 전략의 본격 실행’이다. 그는 “각 조직은 AI 피라미드 전략 하에 핵심 과제와 우선 순위를 선정하고 분기별 목표를 수립해 실행력을 높이며, AI 피라미드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시너지를 높일 것”을 당부했다.

둘째는 ‘AI 컴퍼니 성과 가시화’다. 유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AI컴퍼니 모습은 명확하다”며 “시장은 우리에게 고객 지표, 매출, 영업이익 등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AI 데이터 센터 등 신규사업은 빠르게 키우고 기존 사업과 서비스는 AI와 결합해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내자”고 제안했다.

세번째로 유 사장은 “SKT가 가고자 하는 글로벌 AI컴퍼니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업 체질 개선’을 제시했다. 수익과 비용, 자산 구조의 재정비를 통해 단단한 체력을 갖추고,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조직문화, 관리체계 등 운영 시스템도 글로벌 AI컴퍼니 비전에 맞게 개선할 것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2024년은 SKT가 창사 40주년을 맞는 의미 있는 해이지만, 급변하는 대외 여건과 급격한 기술 변화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지금까지 겪어왔던 것 보다 더 험난한 길이 될 수도 있다”면서도 “우리 구성원들은 남들이 가지지 못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ICT 혁신을 이끈 1등 DNA로 이 위기를 넘어 머지않은 미래에 SKT를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컴퍼니로 이끌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