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두산퓨얼셀 제공
사진=두산퓨얼셀 제공

두산퓨얼셀은 하이엑시엄과 함께 개발 중인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의 핵심부품 ‘셀스택’이 세계 3대 선급협회 중 하나인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의 환경테스트 기준을 통과했다고 25일 밝혔다.

SOFC가 선박 환경 테스트를 통과한 사례는 세계 최초라는 것이 두산퓨얼셀 측의 설명이다. 두산퓨얼셀은 연내에 나머지 부품, SOFC 전반에 대한 테스트와 인증을 완료하고 선박용 SOFC를 납품한 후 본격적으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두산퓨얼셀은 지난 2022년 10월 석유화학 분야 글로벌 기업 쉘, HD현대의 조선부문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 하이엑시엄과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은 600kW 선박용 SOFC를 보조동력장치(APU)로 활용해 1년간 실제 운항항로에서 실증선을 운행하면서 선박용 SOFC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 관계자는 "실제 운항조건보다 가혹한 조건에서도 출력 감소가 없을 정도로 제품경쟁력이 뛰어났기에 이번 환경테스트에 통과할 수 있었다"며 "나머지 부품에 대한 인증도 차질 없이 추진해 조속히 선박에 실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