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특성을 분석하고 각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노코드 AI 플랫폼 'AI Studio(AI 스튜디오)'을 전 영업점에 확대 도입했다.

'AI 스튜디오'는 특정 상품, 서비스 등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예측하거나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직원이 이에 기반해 효율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AI·코딩 관련 지식이 없는 직원들도 손쉽게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개발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개인형 IRP 상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예측하고 싶은 경우 '개인형 IRP 신규' 모델을 선택 후 해당 모델에서 정한 몇 가지 조건을 입력하면 AI가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인형 IRP 상품 가입을 필요로 하는 잠재 고객을 추천해 준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말 'AI 스튜디오'를 구축해 본점 차원에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하는데 활용해 왔으며, 올 들어서는 일부 영업점에 도입해 시범 운행해 왔다. 영업 현장에서도 고객 예측 및 분석에 있어 높은 정확도를 보이면서 활용도를 입증했다는 평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 영업점 확대 도입 이후에도 맞춤형 고객 관리와 은행 내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AI가 손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