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네트웍스
사진=SK네트웍스

SK네트웍스가 데이터 관리 시장 선도기업 엔코아를 인수한다. 

인수금액은 890억원 규모다. SK네트웍스는 올해 안으로 주주매매계약 체결 등 후속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21일 이사회를 열고 엔코아 지분 88.47%(21만3304주)를 884억7000만원에 인수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SK네트웍스는 향후 실사를 진행한 후 올해 안에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후속 절차를 마무리한다.

SK네트웍스는 이번 엔코아 인수 결정으로 탁월한 데이터 관리 기술 역량을 지닌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해 사업 포트폴리오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또 본사와 SK렌터카, SK매직, SK일렉링크 등의 데이터 통합 인프라 구축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분야의 성과 창출과 추가투자 기회 모색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엔코아는 1997년 설립된 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다양한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관리 컨설팅ㆍ솔루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핵심 사업영역인 데이터 관리 솔루션의 경우 풀스택(Full Stack) 서비스 체계를 갖춰 업계 내 압도적인 경쟁력을 자랑한다. 모델링, 메타데이터, 품질관리를 포함한 데이터 관리 영역 전반을 포괄하는 9개 솔루션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통신∙금융∙모빌리티 등 산업 영역 전반의 500여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엔코아의 이같은 강점과 데이터 산업의 높은 성장성을 기대해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

지난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유로피안커미션) 발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데이터 산업 규모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12%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앞으로 2030년까지 13%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 데이터진흥원에서 밝힌 국내 시장 성장률 역시 2028년까지 연평균 13%에 해당해 미래 전망이 밝은 상태다.

‘사업형 투자회사’로 위상을 높이고 있는 SK네트웍스는 2020년부터 하이퍼스케일(초대규모) 데이터센터 펀드를 비롯해 인공지능(AI) 기반 디바이스 스타트업 ‘휴메인(Humane)’, 트랙터 무인 자동화 솔루션 기업 ‘사반토(Sabanto)’, 스마트팜 스타트업 ‘소스.ag(Source.ag)’ 등 데이터와 AI 관련 국내∙외 유망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를 이어왔다. 지난 6월엔 오픈AI CEO인 샘 올트먼과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눈에는 보이지 않는 데이터 관리 비즈니스가 업종과 관계없이 사업의 핵심 기반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 전사 차원에서 AI 등 연계 서비스를 강화해 데이터 관리에 강점을 가진 데이터 주도 회사(Data-driven Company)로 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