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해상
사진=현대해상

고학년 어린이 10명 중 1.2명 이상은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6학년 어린이는 10명 중 2명이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5월 가정의 달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초등학생 1430명, 학부모 1259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 실태 조사와 교통사고 실태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연구소는 이번 연구를 위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5년간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 11만1530건을 분석했다.

조사결과 어린이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조사 결과 안전벨트를 착용한다는 응답률은 초등학교 저학년 77.2%, 고학년 68.8%로 나타났다. 고학년 어린이 12% 이상이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6학년 어린이는 17.6%가 안전벨트를 미착용했다.

차량 출발 전 부모가 자녀 안전벨트 착용을 확인하는지에 대해 어린이와 학부모에게 각각 조사한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부모는 83.4%가 자녀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한다고 답했지만 어린이는 61.6%만 부모님이 본인의 안전벨트를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실제 사고 사례에서도 차량 주행 중 자녀의 안전벨트를 착용(확인)해주다가 브레이크를 놓쳐 사고가 발생하거나 조수석에서 안전벨트를 미착용하고 있던 어린이가 차량 급정지로 차량 앞 유리에 충돌한 사례가 있었다.

연구소는 반드시 차량 출발 전 자녀가 안전벨트를 착용할 수 있도록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안전벨트 착용이 위험한 상황에서 심각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차량이 전복, 전도, 추락하는 큰 사고에서도 안전벨트를 착용한 어린이가 경상 피해에 그치는 경우가 93.6%로 나타났다.

2018년 9월부터 도로교통법이 개정돼 모든 도로에서 운전자와 동승자는 뒷좌석을 포함해 모든 좌석에서 안전띠를 착용해야 하는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가 시행되고 있고, 안전을 위해서라도 뒷좌석 부모와 어린이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한다.

어린이가 바라본 부모의 운전 형태와 부모 스스로 인식하는 운전 행태도 엇갈렸다. 

상대적으로 부모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자녀가 보았을 때 부모가 더 위험하게 운전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자녀가 바라본 부모의 모습에서 운전 중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속 운전과 관련해 초등학생들은 20%가 부모님이 가끔(보통) 과속하고, 5%가 과속을 자주 한다고 답했다.

초등학생 응답에서는 운전 중 스마트폰 동영상 시청과 손으로 들고 통화하는 등의 사용에 대해 각각 5.1%, 3.9%가 부모님이 자주 사용한다고 답했지만 부모의 응답에서는 사용한다는 비율이 1% 미만으로 나타나 초등학생들이 보는 부모의 운전 행태가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대상으로 부모님과 같이 차를 타고 가던 중 사고가 났거나 사고가 날 뻔한 경험(아차사고)에 대해 물었을 때, 부모님이 과속을 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어린이의 경우에는 33.2%만이 아차사고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나 부모님이 과속을 한다고 응답한 어린이는 52.4%가 아차사고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부모가 위험하게 운전할수록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로 어린이 안전을 위해 보호자의 더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0세~만12세) 교통사고 중상 이상(중상, 사망) 피해건수를 월별로 비교한 결과 5월 교통사고 피해는 연평균 대비 1.4배로 연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봄철 계절적 특성으로 어린이들의 외부 활동이 증가하고 가정의 달 영향으로 차량 통행이 늘어 어린이 사고 피해건수도 늘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5월에는 주말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도 증가했는데, 5월의 평일 대비 주말 피해건수는 약 2배로, 겨울철과 비교해 5월의 주말 일평균 피해건수 36.9% 증가했다. 

연구소는 "코로나19로 2020~2022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그 이전에 비해 피해건수가 감소했지만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돼 나들이·관광 등 외부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도로, 주차장 등에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