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클로스트리듐 디피실균 감염증(CDI)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선 격리보다는 환경 소독과 개별 감염병의 특성을 분석하는 등 관리 강화가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감염내과 김민형 교수와 용인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희정 교수 공동연구팀은 ‘실시간 위치 파악 시스템을 활용한 CDI 전파에 필요한 접촉시간 확인(Identifying Contact Time Required for Secondary Transmission of Clostridioides difficile Infections by Using Real-Time Locating System)’ 연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입원환자의 항생제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CDI는 설사와 장질환을 일으키며 재발이 잦고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다. 최근 질병 환자가 급속도로 늘어나 미국에서면 연평균 2만9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감염병 가이드라인에선 CDI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격리 조치가 권고되고 있다. 

CDI는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 미국에서만 연평균 2만9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연구팀은 RTLS(Real time Locating System)를 이용해 2021년 9월부터 12월까지 CDI 진단을 받은 입원환자들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2520명에 의한 접촉사례 3620건을 분석하고 접촉자들을 대상으로 3개월 내 CDI 감염 여부를 추적관찰했다.

RTLS는 병원 내에서 교직원과 환자, 보호자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전체 접촉사례 중 직접접촉은 909건, 의료진을 통한 간접접촉은 421건, 의료장비 등을 통한 환경노출은 2290건이었다.

전체 접촉자 중 58명이 3개월 내 CDI로 진단됐으며 접촉사례 기준으로는 전체의 3.5%인 126건이었다. 이후 새롭게 CDI로 진단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CDI가 기존에 진단됐던 환자들로부터 전파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전장유전체분석(Whole Genome Sequencing)을 시행했다. 그 결과 CDI 균주가 변이된 전파 건수는 2건(2명)으로 CDI 전파비율이 0.05%에 불과했다.

CDI 전파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 접촉시간은 1시간 53분으로 매우 짧았고, 설사 등의 증상이 없는 무증상 시기의 접촉에도 감염병 전파가 이뤄졌다.

김민형 교수는 “CDI는 무증상 시기 짧은 시간 접촉만으로도 감염병의 전파가 이뤄질 수 있는 반면 병원 내 CDI의 전파율은 0.05%로 낮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CDI의 경우 원내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기존의 증상 위주의 격리보다 철저한 환경 소독을 포함한 감염병 예방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진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또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격리를 필요로 하는 질환이 증가하고 의료기관에서는 격리실의 부족상황을 겪고 있다”며 “개별 감염병의 정확한 특성을 분석하고 과학적인 예방법을 수립한다면 이러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SCIE급 국제학술지인 ‘Emerging Infectious Diseases(피인용지수(Impact Factor): 11.8)’에 게재됐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