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달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권고로 완화한다. 다만 모든 지역에서 권고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감염취약시설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이전처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20일 정부부처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마스크 의무 착용은 코로나19가 본격화한 2020년 10월 처음 도입됐다. 의무화에서 권고로 바뀐 것은 2년 3개월 만이다. 

정부는이번 결정과 관련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지표 4개 중 ▲2주간 환자 발생 연속 감소 ▲주간 신규 위중증환자 수 감소ㆍ치명률 하락 ▲4주 내 동원 가능한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을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겨울철 국내 7차 코로나19 유행은 정점을 지난 것으로 판단했다.

정부는 신규 변이와 중국 등 해외 유행 상황이 국내 방역 환경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단기간 환자 급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신규 변이 유행이 확인되지 않았고 중국발 입국자 검역 강화 조치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일부 취약시설에 대해선 마스크 의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모든 실내 마스크 자율화는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실내 마스크 자율화는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이거나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던 경우(접촉일로부터 2주간 착용 권고)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밀집·밀접) 환경에 처한 경우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이나 합창, 대화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엔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강력히 권고했다.

이와 함께 마스크 자율화에 따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규모가 증가할 수 있고, 고위험군 면역이 아직 부족한 만큼 마스크 착용 생활화와 백신 추가 접종을 적극 권고했다.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