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사업그룹장의 기자 간담회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사업그룹장의 기자 간담회 모습. 사진=김상원 기자

"솔루션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을 넘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디지털 경험도 혁신하게 될 것이다. 통신 영역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빈틈없이 제공하겠다."

소상공인에게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DX)를 합친 AX 솔루션 '우리가게패키지'를 론칭하는 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사업그룹장의 포부다.

LG유플러스는 기존보다 강화된 솔루션을 통해 기업간 거래(B2B) 사업 영역을 올해 본격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또 오는 2027년까지 AX솔루션 관련 매출액을 2000억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1일 LG유플러스는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날 출시된 소규모 자영업(SOHO) 고객 특화 통합 AX솔루션인 우리가게패키지의 기능을 소개했다. 소상공인들의 매장을 AI가 적용된 관리솔루션으로 디지털화해 편의성을 높이고 방문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박 그룹장은 "이번 솔루션은 LG유플러스가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민해결 방안이 집약된 상품"이라며 "회사 차원에서 소상공인의 고충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식당연구소'라는 식당을 개업하고 직접 내방고객과 사장 역할을 경험했다"고 강조했다.

현재 소상공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매장 관리 솔루션들은 전화예약, 주문, 키오스크 결제 등으로 산재돼 있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한 매장에서 전화예약은 A, 주문 키오스크는 B 두 업체와 계약한 경우 사장 입장에서는 비용과 시간이 이중으로 들고 관리도 어렵다. 특히 방문고객 데이터도 A사와 B사 별도로 수집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특별한 서비스 제공도 불가능하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통해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한꺼번에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솔루션은 ▲U+AI전화 ▲U+AI예약 ▲U+웨이팅 ▲U+키오스크 ▲U+오더 ▲U+포스 등 총 6가지로 구성된다.

소상공인 고객은 우리가게패키지 앱을 통해 전체 여러 솔루션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각자 솔루션에서 발생하는 방문 손님에 대한 데이터도 한 번에 모아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이 아닌 소상공인도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이번 솔루션은 이용자들이 매장 상황에 맞춰 필요한 솔루션만 골라 선택할 수 있으며 AS 접수도 원스톱으로 통일했다. 고장이 발생한 경우 각 제품사로 문의할 필요 없이 LG유플러스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증상별로 방문 기사가 파견된다.

박 그룹장은 "최근 단순히 매장에 DX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토탈 솔루션에 대한 고객 수요가 많아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번 상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각 분야별 선도 사업자들과 제휴를 확대해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소상공인들의 데이터 기반의 AX 전환을 가속화하며 함께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 기능을 소개하는 정승헌 LG유플러스 SOHO사업담당. 사진=김상원 기자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 기능을 소개하는 정승헌 LG유플러스 SOHO사업담당. 사진=김상원 기자

◆ 다양한 경로의 예약 통합 관리… 대기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이번에 선보인 U+AI전화와 U+AI예약은 AI를 기반으로 손님들의 단순 문의와 예약을 조금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U+AI전화 솔루션에는 AI콜봇이 탑재돼 매장 위치, 영업 시간 등 반복되는 질문에 대해 자동으로 대답한다. 소상공인은 앱을 통해 AI콜봇이 응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랩장은 "U+AI전화 서비스는 생성형 AI가 도입된돼 다양한 응대 제공이 가능하다"며 "추후 해당 가게 사장의 목소리까지 반영한 AI가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도 론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U+AI예약은 AI가 매장의 테이블 수나 영업 시간 등을 토대로 다양한 경로로 들어오는 예약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주는 솔루션이다. 네이버나 카카오 등 다른 시스템을 통해 접수되는 예약도 관리가 가능하다.

함께 출시된 U+웨이팅은 점심시간 등 자리가 없어 손님이 대기해야 할 때 줄을 서지 않게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올해 상반기 내로 U+AI전화, U+AI예약과 연동하면 방문 없이도 원격으로 대기를 접수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정승헌 LG유플러스 SOHO사업담당은 "고객 입장에서는 예약과 함께 주문과 결제까지 이어져야 식당을 이용할 시 편하다고 느낀다"며 "하나의 장치로 모든 서비스를 연결해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 편의에 더해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식당 영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매장 대기, 취소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고객 관리 기능도 지원한다. 입장을 기다리는 고객에게는 카페, 소품숍 등 주변 볼거리 정보를 제공하고 대기를 취소한 고객에게 인사 메시지 전송이나 매장 이벤트를 안내할 수 있다.

매장 방문객이 기다리지 않고 주문부터 결제까지 처리할 수 있게 돕는 U+키오스크와, U+오더(테이블 오더 서비스)도 출시했다. 두 솔루션은 고객이 직접 조작하기 때문에 오주문을 줄일 수 있고 결제도 즉시 가능하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대면 결제를 희망하는 방문객을 위한 U+포스도 마련했다. 포스는 매장 카운터에 설치돼 주문 입력, 결제, 매출 관리 등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LG유플러스는 출시 프로모션으로 오는 5월까지 개통 시 일정 기간 동안 요금을 할인해 준다. 구체적인 할인 규모와 기간은 각 솔루션 별로 상이하다.

정 사업담당은 "이번 솔루션을 필두로 현재 수만명으로 추정되는 SOHO 고객 가입자를 오는 2027년까지 40만명까지 높여 LG유플러스의 주력 사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