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각사
사진=각사

리딩뱅크 경쟁을 벌이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나란히 민생금융 지원 자율프로그램 시행에 나선다.

먼저 27일 KB국민은행은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 등을 위해 총 716억원 규모의 자율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정책 지원 프로그램 286억원과 은행 자체 프로그램 430억원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정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 218억원을 출연하고 저금리 대환 대출에 68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청년, 소외계층,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은행 자체 프로그램으로는 소상공인, 청년, 금융취약계층 등을 위한 보증료 및 이자 지원, 사업 운영 지원, 생활 안정, 신용 회복 등 430억원의 다양한 테마별 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해 연내 신속하게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비대면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또는 기업 신용대출을 신규로 받는 개인사업자 고객에게 150억원 규모의 보증료 지원 및 이자 캐시백을 지원한다. 

또, 소상공인 사업장의 시설 안전, 환경 개선 및 여성 가장, 미혼모 등 여성 영세 사업자를 위한 경영 자금 지원 등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사업 기반 안정화를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162억원 규모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가형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도록 67억원을 특별출연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1000억원 규모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협약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증한도는 기업당 최대 2억원 이내(예비 소상공인은 1억원 이내)이며, 해당 협약보증 신청 기업은 2%p의 대출 우대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년을 위한 26억원 규모의 지원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자립준비청년이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할 수 있도록 자립지원금과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전문가 교육도 제공해 자립준비청년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아침식사 결식률이 가장 높은 청년층의 아침 식비 부담 완화를 위해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적극 동참하여 아침식사가 충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개인회생·파산면책 신청자에게 무료법률구조 지원을 통해 법률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경제적 약자의 금융 회복 기회 제공 등 취약계층을 위해 2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이번 자율프로그램에 앞서 지난 2월 3005억원 규모의 공통 프로그램인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캐시백'을 개시한 바 있으며, 이번 716억원 규모의 자율 프로그램을 합하면 총 3721억원의 민생금융 지원을 시행하게 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자율프로그램은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을 위한 종합 민생금융 지원 프로그램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상생금융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신한은행도 민생금융지원 공통 프로그램 '이자 캐시백'에 이어 4월 중 1094억원 규모의 자율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앞서 신한은행은 올 초 총 3067억원 규모의 민생금융 지원안을 발표하고 2월부터 고금리 이자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이자 캐시백을 진행해 왔다. 

이번 자율프로그램은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 287억원 ▲미래세대 청년지원 프로그램 228억원 ▲사회 이슈 해결 동참 프로그램 141억원 ▲서민금융진흥원 및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 438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신한은행은 이번 자율 프로그램 시행으로 18만7000여명의 고객이 상생금융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율프로그램 중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으로는 소상공인 이자 경감 및 캐시백, 신규 창업 소상공인 대출 상품 출시, 상생형 스마트 상점 디지털 전환지원 등이 추진된다.

미래세대 청년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청년 창업 소상공인 전용 대출 상품 출시 및 보증료 지원, 청년 전세대출 고객 공과금 지원, 학자금 대출 보유 청년들의 상환자금 마련을 위한 적금 상품 출시 등이 진행된다.

사회 이슈 해결 동참 프로그램으로는 출산장려 금융 신상품 출시, 시니어 고객 교통비 지원,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험료 지원 등이 추진되고,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및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기금 조성을 통해 보다 폭넓은 상생금융 지원이 진행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사회적 취약계층들을 돕고자 오랜 기간 검토를 거쳐 진정성 있는 상생금융 자율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더욱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상생금융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