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공정거래위원회가 CJ제일제당과 삼양사, 대한제당을 상대로 담합 혐의 현장 조사에 착수했다. 정부가 생필풀 물가 인하를 위한 전방위 압박에 나선 가운데 설탕 제조ㆍ판매 업체를 압박하려는 모양새다.

19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본사에 조사원들을 파견해 현장 조사 중이다.

이번 조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물가 점검을 나선지 하루 만이다.

윤 대통령은 "과도한 가격 인상, 담합 같은 시장 교란 행위와 불공정 행위로 폭리를 취하면 엄정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설탕가격은 지난달 전년 동기와 비교해 20.3% 상승하면서 이른바 슈가플레이션(설탕+인플레이션)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설탕 가격이 오르면 원재료인 과자와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도 줄줄이 오르게 된다.

이에 대해 정부는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국민 생활에 직접적 피해를 주는 의식주 분야, 가계에 경제적 부담을 주는 금융‧통신 분야, 물가 상승과 전후방 연관 산업 비효율을 초래하는 중간재 분야의 담합을 집중 감시하겠다”라고 경고한 바 있다.

CJ제일제당과 삼양사, 대한제당은 지난 2007년 15년간 출고 물량과 가격을 담합해 부당이익을 챙긴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511억3300만원을 부과 받은 바 있다. 공정위는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와 관련해 식품업계에선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제 설탕가격이 상승하면서 국내 설탕가격도 영향을 받은 것"이라며 "인위적으로 가격을 낮출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