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화학
사진=LG화학

LG화학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화학업종 중소, 중견기업의 ESG 역량 강화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LG화학의 국내 협력사의 탄소 경쟁력 강화 관련 규제 대응 역량 제고를 지원한다.

주요 지원 내용은 전과정평가(LCA) 수행 지원, 공정 진단과 탄소저감 아이템 발굴, 탄소저감을 위한 공정 개선 활동 지원 등이다.

앞서 LG화학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추진하고 있는 국가 전과정목록 데이터베이스(LCI DB) 구축 사업 등 제품 전과정의 탄소배출량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반 마련에 참여해 왔다.

LCI DB는 원재료 사용, 제조, 운반 등 전공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등 환경 영향 정보를 수치화해 둔 것으로 LCA 수행 시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배터리여권 등 글로벌 고객의 탄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뢰성 높은 LCI DB가 반드시 필요하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중소, 중견기업이 환경무역규제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환경경영 역량 제고, 제품 탄소저감을 위한 ‘탄소저감 제품 설계, 생산 컨설팅’을 올해 신설했으며 탄소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화학업종을 대상으로 ESG 중 환경(E) 분야의 전문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LG화학은 협력회사 LCA 수행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교육을 제공하고 동반성장기금을 활용해 공급망 협력사의 시설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