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석유화학 본사 전경.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화석유화학 본사 전경.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은 오는 22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에 대해 한국ESG연구소, 서스틴베스트가 회사 측이 제안한 주요 내용에 ‘찬성’을 권고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ESG연구소와 서스틴베스트는 기업 등 특정 단체와 이해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기관으로 객관적인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에 기반해 기업들의 주요 주주총회 안건을 분석하고 ESG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기관이다.

한국ESG연구소는 금호석유화학의 주주총회 의안분석 보고서에서 회사 측이 제안한 안건 전부에 대해 찬성 입장을 냈다. 연구소는 정관 변경안에 대해 자기주식 처분과 소각의 결의 권한이 이사회에 있음을 명확히 했다. 또 정관 변경에 따른 주주가치 훼손 우려를 발견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금호석유화학 측이 제안한 최도성 사외이사 후보와 백종훈, 고영도 사내이사 후보에 대해서도 각각 과다 겸임, 기업가치 훼손 등 결격사유를 발견하지 못함에 따라 찬성 의견을 권고했다. 또 이정미, 양정원 사외이사 후보에 대해서도 동일한 의견으로 찬성을 권고했다.

주주제안 측이 제안한 자기주식 전량 소각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권고했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 부채비율 36.8%, 5년 평균 부채비율 52.9%를 기록하며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사회의 배당 이력, 자기주식 50% 소각에 대한 계획 등을 주주가치 제고 노력으로 인정했다는 설명이다.

서스틴베스트도 금호석유화학의 주주총회 의안분석 보고서에서 주주제안 측 의안인 자기주식 전량 소각에 대해 반대 의견을 권고했다. 회사의 기업가치 제고는 회사의 장래를 고려한 중장기적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사회가 이미 절반의 자기주식 물량을 소각하기로 결정한 점과 향후 자기주식 처분, 소각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려는 점 등은 주주가치에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또 장기적인 주주가치를 고려할 때 회사 측 안건이 더 합리적으로 판단돼 회사 측 안건에 찬성 의견을, 주주제안 측 안건에 반대 의견을 권고했다.

회사 측 후보자인 최도성, 이정미, 양정원 사외이사와 백종훈, 고영도 사내이사에 대해서도 결격사유가 발견되지 않아 모두 찬성 의견을 권고했다.

한국ESG기준원도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에 대해 회사 측 최도성 후보를 찬성했다.

한국ESG기준원은 금호석유화학이 지난 2021년부터 중기 배당정책과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제시한 이후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내부거래위원회, 보상위원회 설치,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 등 제시한 개선 방안을 충실히 이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측이 제시한 현금배당과 신규 자기주식 매입, 소각 방침을 담은 주주환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준수하고 있으며 지배구조와 주주환원을 개선하려는 의지와 이사회 결의를 통해 회사의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한 점이 인정된다고 분석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