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날로 고도화하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시니어 대상 금융교육에 나섰다. 먼저 KB국민은행은 고령층의 비대면 금융 활용 능력 향상 및 디지털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9년 시작된 해당 교육은 전문가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시니어클럽협회 등 협력기관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까지 239회를 개최했으며 올해는 총 110회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의에는 KB국민은행이 직접 제작한 금융교육 책자가 활용되는데 ▲모바일뱅킹 활용법 ▲계좌정보 통합관리법 ▲금융사기 유형 및 사례 파악하기 ▲보이스피싱 차단 앱 설치 등 고령층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담겼다. 또, KB국민은행 임직원이 빈번히 발생하는 디지털 금융사기에 대해 강의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해 8월 시니어 고객 대상 금융 지원과 저소득층 어르신을 위한 기부금 조성 등을 담은 'KB 상생금융 패키지'를 출시한 바 있다. 또 올해 2월에는 노인복지관 등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형 점포인 'KB 시니어 라운지'의 운영 지역을 기존 서울에서 인천까지 확대하는 등 고령층을 위한 금융·비금융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령층을 비롯한 우리 사회 다양한 계층과 상생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신한은행도 지난 16일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일대에서 '신한은행과 함께하는 보이스피싱 예방 문화 나눔 DAY'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한은행이 서울특별시립 강서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취약계층 문화격차 감소 및 상생을 위해 진행한 사업으로 금융감독원이 후원했다.

행사에서는 신한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소속 직원 40여명이 자원 봉사로 참여해 어르신들과 1대1 매칭하고 진행을 도왔다. 어르신들은 신한은행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보이스피싱 사례 교육, 맞춤형 상담 종료 후 영화관람 문화행사 및 따뜻한 식사를 함께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어르신들께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와 더불어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였다"며 "이번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실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의 경우 보이스피싱 피해 취약 계층을 위해 300억원을 출연해 생활비, 법률·심리상담 비용, 보험가입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족간 미리 암호를 만들어 지인사칭 메신저 피싱에 대비하는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캠페인',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 출시 등 보이스피싱 예방 및 피해구제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