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석유화학 본사 전경.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화석유화학 본사 전경.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은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제기하고 있는 이사회의 독립성 우려에 대해 “현 이사회는 독립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일 금호석유화학은 입장문을 내고 “현 이사회 구성원들은 과거 박철완 주주의 반대 캠페인 속에서도 개인별 전문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이사로서의 자격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으며 회사의 지속가능성장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금호석유화학 이사회는 지난 2021년부터 사외이사 중심의 체질 개선을 위해 쇄신을 거듭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2021년을 기점으로 이사회 구성원은 전원 교체됐으며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분리, 사외이사의 이사회 의장 선임 등 조치로 이사회의 독립성을 크게 제고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사회 내 ESG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보상위원회를 신설하면서 내부거래위원회, 보상위원회, 감사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해 이사회가 운영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현 이사회가 특정경제범죄법에 따라 취업이 제한된 지배주주를 회사의 사내이사로 추천해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사실과 명백히 다르다”며 “현 이사진 전원은 지난 2021년 3월 이후 이사회에 진입했고 차파트너스가 문제 삼고 있는 박찬구 당시 이사는 지난 2021년 5월 이사회에서 사임했으므로 현재 이사회 구성원들은 박찬구 이사의 선임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이사회가 박준경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100% 찬성한 것에 대해 이사회의 독립성을 문제 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박준경 이사 선임안에 대해 당시 ISS, 국민연금, 한국ESG연구소가 찬성 권고를 냈으며 임시주주총회에서 찬성 비율 78.7%의 높은 지지로 정식 절차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