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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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CATL이 LG에너지솔루션을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8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중국을 제외하고 전세계에서 판매된 순수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43.2% 증가한 319.4기가와트시(GWh)로 집계됐다.

CATL은 지난해 1월과 비교해 28.5% 성장한 5.7GWh로 점유율 25.8%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했다. 현재 CATL은 테슬라, BMW, 메르세데스 벤츠, 현대자동차, 기아 등 글로벌 완성차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28.5% 증가한 5.4GWh의 사용량을 보였으나 점유율은 CATL에 1.4%포인트 낮은 24.4%로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월에도 CATL은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점유율 26.2%로 1위, LG에너지솔루션은 24.7%로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삼성SDI는 지난해보다 44.2% 증가한 2.5GWh에 점유율 11.1%로 4위에, SK온은 19.5% 성장한 2.1GWh에 점유율 9.2%로 5위에 각각 올랐다.

연간 누적 중국 시장 제외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표=SNE리서치
연간 누적 중국 시장 제외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표=SNE리서치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 하락한 44.7%를 기록했다. 다만 배터리 사용량은 증가했다.

3위인 일본 파나소닉은 1월 배터리 사용량이 3.0GWh로 전년보다 9.5% 오히려 줄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세계 전기차 시장 수요 성장세 둔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기차 속도조절론'에 힘이 실리며 자동차, 배터리 업체들이 미국과 유럽의 정세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차들이 단기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뉴스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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