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최도성, 이정미, 양정원 후보.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왼쪽부터)최도성, 이정미, 양정원 후보.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금호석유화학은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사외이사 후보 3인을 각각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낸 최도성 한동대학교 총장과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을 지낸 이정미 법무법인 로고스 상임고문 변호사, 그리고 양정원 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대표이사이자 현 KB증권 사외이사를 추천했다.

신임 후보인 양정원 후보를 제외한 모든 이사진은 지난 3년간 금호석유화학 창립 이래 최대 실적 달성은 물론 ESG경영의 기틀을 확립해 기업 거버넌스와 지속가능 경영의 차원을 높인 주역으로 평가받는다.

최도성 후보는 지난 2021년 금호석유화학 이사회에 참여했으며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한 이후 최초로 선임된 사외이사 의장으로 현재까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 후보는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통한 이사회 감독 기능 강화, 중장기 주주환원정책 발표 통한 주주 소통 강화, 이사 평가 제도 도입 및 사외이사 후보 추천 절차 체계화 등 성과를 내며 금호석유화학 체질 개선에 기여했다.

이정미 사외이사 후보는 최연소 여성 헌법재판관 출신으로 30년 동안의 법조계 경험을 바탕으로 금호석유화학의 내부거래위원회 위원장 직무를 통해 경영 투명성을 제고했다. ESG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회사의 지난 2022년 DJSI Korea 편입과 EcoVadis Gold 메달 등 성과를 이끌었다.

신임 사외이사 후보인 양정원 후보는 삼성자산운용에서 투자풀운용팀장과 리스크관리팀장 직무 등을 수행하고 CIO 주식운용본부장 상무, 연기금본부장 겸 기금운용총괄 전무, CMO 마케팅솔루션총괄 전무 직을 지냈으며 2021년까지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대표이사 CEO를 역임했다.

금호석유화학은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이사진이 논의와 견제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주주가치 확대로 귀결될 수 있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