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사진=SK하이닉스 제공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 사진=SK하이닉스 제공

일본 낸드플래시 생산업체 키옥시아와 미국 웨스턴디지털(WD) 합병에 관해 한국 정부가 미국, 일본 정부 당국자들과 함께 SK하이닉스가 동의하도록 설득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SK하이닉스가 "사실이 아니다"라며 공식 부인했다.

4일 SK하이닉스는 입장문을 내고 "한국 정부의 압박이나 설득을 받은 적이 전혀 없다"며 "잘못된 내용으로 국내에서 인용 보도가 이어지고 있어 사실관계를 바로잡는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아사히신문>은 지난달 23일 키옥시아와 WD가 SK하이닉스 반대로 지난해 10월 중단한 반도체 부문 경영통합 협상을 이르면 오는 4월 재개한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키옥시아 최대주주인 한미일 연합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베인캐피털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니시무라 야스토시 당시 일본 경제산업상과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 한국 정부 등이 함께 설득했지만 SK 측은 찬성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SK하이닉스는 키옥시아와 WD 합병을 동의하지 않으면서도 키옥시아와의 협력관계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SK하이닉스는 연합 컨소시엄을 통해 키옥시아에 약 4조원을 간접 투자한 상태이며 양사 합병에는 SK하이닉스의 동의가 필요하다.

앞서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은 지난달 19일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정기총회 후 기자들에게 "합병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에 변화는 없다"며 "우리가 투자자 입장에서 자산 가치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는 측면에서 그대로 입장을 유지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