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WM테크]는 자산관리(Wealth Management)+기술(Technology)을 의미하는 결합어로 분산돼 있는 금융 정보를 한 데 모아 연령별로 꼭 필요한 재테크 노하우를 소개하는 섹션입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MZ세대 신입사원들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편집자주>

다양한 종류의 신용카드는 신입사원이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금융 혜택입니다. 단, 현명하게 사용할 경우 제휴 할인은 물론 포인트 적립, 연말 소득공제까지 여러 혜택이 주어지지만, 남용 시에는 채무 부담에 따른 생활고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먼저, 카드 한도는 소득과 저축률을 감안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카드사에서 부여하는 월간 사용한도의 경우 본인의 월 급여를 초과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본인의 사정에 맞게 카드 이용 한도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도를 축소하더라도 결혼, 자동차 구매 등 일시적으로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등에 임시한도 상향을 요청할 수 있으며, 카드사의 심사절차를 거쳐 일시적으로 이용한도를 증액도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선택 시에는 자신이 소비·지출 성향에 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유리합니다. 

이를테면 커피전문점을 많이 방문한다면 해당 업체 제휴의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할인 및 포인트 혜택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고, 대중교통 및 통신사, 음식점, 주유, 영화관 혜택을 주로 제공하는 신용카드도 다수 출시돼 있습니다.

다만 '월 일정금액 이상 사용', '무이자할부 제외' 등과 같이 신용카드별로 할인 및 적립 조건이 상이한 만큼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카드사별 사용금액 현황 및 할인혜택 조건 달성 여부는 각 신용카드사의 앱 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혜택 역시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부양가족이 없는 사회초년생의 경우 공제 대상 항목이 적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절세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신용카드에 대한 소득공제는 총 급여의 25% 초과 사용금액에 대해 15% 공제율이 적용되며, 대중교통 요금 및 도서·공연비, 전통시장 이용액의 경우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연간 총 급여가 7000만원 이하인 경우 최대 600만원(기본공제 300만원+추가공제 3000)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7000만원 초과시에는 450만원으로 줄어듭니다. 

끝으로 급하다고 해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높은 수수료율이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지난해말 기준 국내 카드사의 할부서비스 수수료율은 12.25~18.00%에 달하며, 현금서비스(16.66~19.73%), 카드론(12.09~17.07%)로 2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결제액의 일부만 결제한 뒤 나머지 금액을 이월시키는 리볼빙서비스 역시 평균 수수료율이 15.25~19.03%에 달합니다.

특히 리볼빙서비스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시 필수 가입사항으로 오인하거나 무의식적으로 가입 동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카드사 앱 등을 통해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해외여행이나 직구 시에는 원화보다는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것이 3~8%의 불필요한 추가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 연회비 #카페 #통신 #편의점 #영화 #대중교통

주택구입 및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를 모아야하는 신입사원들의 경우 낮은 연회비도 쏠쏠한 혜택일 수 있습니다. 넉넉치 않은 주머니 사정을 감안한 대중교통 및 통신요금 할인도 필수입니다. 다만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카페와 편의점, 영화관람 등의 문화생활까지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은 1만원 이하 연회비로 발급 가능한 신입사원 추천카드 4선입니다.

① '교통비 절약하고 생활 할인도 받고' KB국민 알뜰교통플러스카드

연회비 - 국내 8000원, 해외 8000원

기준실적 - 직전 1개월 합계 30만원 이상

혜택 - 대중교통 10%, 통신비 5% 할인, 생활서비스 KB Pay 5% 추가할인

② '전월실적 한도 없이 포인트 적립' 신한카드 Deep Dream

연회비 - 국내 8000원, 해외 1만원(신규 회원 최대 1만원 지급)

기준실적 - 직전 1개월 합계 30만원 이상

혜택 -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0.7% 적립기본, 0.7%~최대 3.5% 알아서 적립

③ '연 최대 36만원 할인' 삼성카드 taptap O

연회비 - 국내 1만원, 해외 1만원(신규 회원 최대 100% 지급)

기준실적 - 직전 1개월 합계 30만원 이상

혜택 - 스타벅스 50%, 교통 10%, 통신 10% 할인, G마켓·옥션·11번가 7% 할인 

④ '2030 선호 업종 필수혜택 가득' NH20 해봄카드

연회비 - 해외 1만원 - 마스터 1만원, JCB W 8000원

기준실적 - 직전 1개월 합계 30만원 이상

혜택 - 커피 30%, 쇼핑 10% 청구할인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