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의 착공식 모습. 사진=포스코퓨처엠 제공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의 착공식 모습. 사진=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은 광양시에 들어설 고부가가치 하이니켈 NCA 양극재 전용 공장 건설이 시작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전남 광양 율촌제1산업단지에서 열린 공장 착공식에는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공장의 생산능력은 연산 5만2500톤 규모로 전기차(60kWh) 58만여대 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며 삼성SDI에 전량 공급한다.

하이니켈 NCA 양극재는 니켈(N), 코발트(C), 알루미늄(A)을 원료로 제조한 양극재로 에너지 밀도와 출력이 높아 최근 전기차 고성능화 추세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 4월부터 광양 양극재 공장 일부 라인에서 하이니켈 NCA 양극재 생산에 들어갔다.

올해 말과 내년 상반기에 포항과 광양에 전용 공장이 각각 준공되면 고부가가치 하이니켈 NCA 양극재만 연간 8만2500톤을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된다.

김 대표는 “예측하기 어려운 사업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인 NCA 양극재 생산체제를 확대하면서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차질 없이 대응하겠다”며 “글로벌 탑티어 배터리 소재 기업으로 도약해 포스코그룹 친환경 에너지 소재 사업의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