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AGM 현장에서 오프닝 스피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네트웍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AGM 현장에서 오프닝 스피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네트웍스

“우리회사의 사업 모델 혁신을 바탕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AI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AI 민주화(Democratization of AI)’를 추진해 시대에 맞는 ‘인류의 문명화(Civilization of Humanity)’를 구현함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키워나가겠습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AI.디바이스(AI.Device)를 활용할 것입니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기업설명회(AGM)에서 강조한 말이다. AI 중심 사업형 투자회서로서의 성장 전략과 주요 사업의 AI 연계 혁신 방향성을 소개한 이번 설명회엔 SK네트웍스 및 주요 투자자 경영층과 70여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첫 순서로 연단에 오른 최성환 사장은 올해 AGM의 핵심 키워드로 ‘SK Networks, Innovation Accelerates’를 내세웠다. 지난해 글로벌 혁신의 게이트키퍼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한 약속의 깊이를 더하고 사업 혁신과 실행 속도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다.

새로운 비전으로는 ‘AI 민주화를 통한 인류의 문명화’를 제시했다. 보유 사업에 AI를 접목해 더 많은 사람들이 AI 관련 혜택을 누리게 함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창출하고 기술을 통한 경제적 가치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더해나가겠다는 것.

이를 위해 앞으로 AI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역량을 확보해 SK매직, 엔코아, 워커힐 등 다양한 사업에 차별적인 AI 솔루션(AI.Device)을 도입할 계획이다.

AI 민주화는 글로벌 기술 업계의 화두로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도 지난 12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2024 세계정부정상회의(WGS)’에서 AI 민주화에 대해 강조한 바 있다.

2020년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펀드 투자를 시작으로 AI 관련 사업영역 확장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SK네트웍스 역시 변화하는 시대 속 인류의 문명화를 위해 AI 민주화를 비전으로 삼아 전사적인 역량 결집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SK네트웍스는 이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최근 이사회를 통해 배당 증액과 6.1%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발표한 데 이어, 사업과 투자수익을 재원으로 삼아 투명한 배당 구조를 산정하고 중간배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투자 유치와 연계된 지분을 제외한 자사주는 모두 소각할 방침으로, 주주 친화적 경영을 위한 의지를 확고히 했다.

◆ SK매직ㆍ엔코아ㆍ워커힐, 주요 투자사 AI 접목 방안 소개

SK매직과 엔코아, 워커힐 등 SK네트웍스 주요계열사도 AI 접목 혁신 방향성을 발표했다. 올해 AI 조직을 신설한 SK매직은 ‘AI 웰니스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이를 위해 국내∙외 AI 협업 생태계를 구축해 기존 제품에 AI 기반 혁신을 추진하고 펫∙실버케어∙헬스케어 등 웰니스 영역에서 AI 신규 제품 및 서비스를 도입할 방침이다.

올해 AI 혁신 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국, 인도 등 글로벌 확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영업이익률 20%, 멀티플(기업가치배수) 30배를 달성한다는 중장기 재무 목표도 잡았다.

SK네트웍스가 지난해 인수한 엔코아는 다양한 파트너들의 AI 도입을 돕는 ‘AI 파워하우스(Powerhouse) 기술 기업’으로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데이터 관리 업계를 대표하는 엔코아는 올해 B2B 및 B2G 고객 맞춤형 LLM(Large language model) 서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다양한 산업에 걸친 운영 노하우와 고품질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위상을 더욱 강화해 2026년 매출 858억원, 영업이익 276억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문화(Culture)’와 ‘기술(Technology)’ 영역의 혁신을 통해 ‘AI 호텔’로 탈바꿈한다.

‘K-컬쳐’와 AI 기술이 결합된 콘텐츠 등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재미를 선사하는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국내 호텔 업계 최초의 NFT 기반의 멤버십(W.XYZ)을 더욱 고도화하고, 웹3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현재 68% 수준인 객실점유율을 3년 내 5% 이상 높이고, 이익도 3배 가까이 신장시킬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이 같은 본사, 투자사의 사업 모델 혁신과 AI, 로보틱스 분야의 신규 성장 엔진 발굴 등의 성과가 연계되면 2026년 말 현재의 3배 수준에 이르는 7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호정 SK네트웍스 대표이사는 “강력한 트렌드로 자리 잡은 AI를 사업 혁신을 위한 공통된 테마로 삼아 사업형 투자회사 기업 모델의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며 ”이를 통해 주주가 자사 주식을 오래 보유하게 하고 우리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이사는 이어 “SK네트웍스 뿐만 아니라 그룹 내 다양한 멤버사와 역량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만들면서 미래를 향한 계획을 더욱 구체화하고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과 변화에 대해 시장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