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감원
사진=금감원

시민단체들이 홍콩H지수 ELS 손실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을 상대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15일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는 홍콩H지수 ELS 피해자들과 함께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금융위가 지난 2019년 말 고난도 금융상품 신탁 판매를 일부 허용하는 과정에서 관계 법령을 위반했는지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또, 금감원에 대해서는 상시 감시·현장점검 등 은행 감독 의무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금융당국이 대규모 피해를 예상할 수 있었는데도 신속히 조처하지 않아 피해 규모를 키웠다"며 "정부가 시행한 고위험·고난도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자 보호 강화 조치가 실효성이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금융노조 등도  2022년 말 '단기간 내 홍콩H지수 ELS의 대규모 손실 가능성은 낮다'는 이복현 금감원장의 언급을 거론하며 당국의 무사안일주의를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국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이 판매한 홍콩H지수 ELS 상품의 손실액은 지난 7일까지 5221억원, 평균 손실률은 53.6%에 이르고 있다. 만약 H지수가 큰폭의 반등 없이 현 흐름을 유지할 경우 전체 손실액은 7조원 안팎까지 불어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