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사옥 전경.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사옥 전경.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998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7.7%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매출은 14조3726억원, 서비스매출은 11조636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3.4%, 2% 증가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매출 성장 배경에는 5G 보급률, 해지율 등 MNO 사업의 질적 성과와 MVNO 양적 확대에 힘입은 모바일 사업 성장과 더불어 IDC, AICC(인공지능컨택센터) 등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의 매출 증대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사이버 보안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영향으로 감소했다. 연간 설비투자(CAPEX)는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한 기지국 구축과 사이버 보안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9% 늘어난 2조5140억원을 집행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매출은 3조8209억원, 서비스매출 3조98억원, 영업이익 1955억원을 시현했다. 매출과 서비스매출은 각각 전년 대비 5.8%, 2.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31.8% 줄었다. 신규 통합 전산망 구축에 따른 비용 반영이 시작되는 시기였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20% 이상의 무선 회선 수 증가, 5G 보급률 증대, 1%대 초반 해지율 기조 지속 등 지난 2022년에 이어 질적 성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2% 증가한 6조3084억원을 달성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은 2.6% 성장한 5조9814억원이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509만7000개로 전년 대비 26.1% 늘어나며 견실한 성장을 보였다. MNO 가입 회선은 지난 2022년 1601만2000개 대비 17.2% 늘어난 1877만개다. LG유플러스의 지난해 분기별 MNO 해지율은 ▲1분기 1.07% ▲2분기 1.16% ▲3분기 1.05% ▲4분기 1.06%로 매 분기 1%대 초반을 유지하고 있다.

5G 가입 회선은 지난 2022년에 비해 약 16.2% 늘어난 704만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4.3%로 전년 대비 10%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MVNO 가입 회선은 전년 388만4000개와 비교해 62.9% 늘어난 632만7000개로 증가세를 지속했다.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1조7057억원을 기록하며 각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솔루션 사업은 매출은 AICC,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 성과가 실적을 견인하며 전년 대비 9.6% 증가한 5799억원으로 나타났다.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264억원이다. 기업 회선 사업도 전년 대비 2.7% 증가한 7994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기업 인프라 사업 성장에 기여했다.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2.3% 상승한 2조3987억원으로 집계됐다. 초고속인터넷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5.1% 증가한 1조702억원으로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 중이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516만1000명으로 전년 대비 4.6% 늘어났다.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1조3285억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7% 상승한 544만5000명이다. [뉴스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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