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카드
사진=롯데카드

롯데카드 'LOCA(로카) 시리즈’가 출시 4년도 안돼 발급 400만장을 돌파했다.

LOCA 시리즈는 지난 2020년 8월 출시된 롯데카드의 메인 상품 시리즈로 선보인 지 약 3년 반 만인 7일 기준 누적 발급 장수 400만장을 넘어섰다.

출시 1년 만인 지난 2021년 7월 100만장을 돌파하고, 2022년 7월 200만장, 지난해 4월 300만장을 돌파 한 바 있다. 이는 역대 롯데카드가 출시한 메인 시리즈 상품 중 가장 빠르고 많은 수치다.

400만장 돌파의 가장 큰 주역은 ‘LOCA 세트(Set) 카드’다. LOCA 시리즈 전체 누적 발급 장수의 절반에 가까운 47.2%를 차지하고 있다. LOCA 세트 카드는 롯데카드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세트 카드 시스템’이 적용된 상품이다.

실적과 혜택이 ‘세트’로 연결된 두 장의 카드를 발급받으면 고객이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을 알아서 계산해 주는 혁신 시스템으로, 출시 이후 ‘고민이 필요 없는’ 카드로 입소문이 퍼졌다.

다음으로 고객의 사랑을 많이 받은 카드는 ‘LOCA LIKIT(라이킷)’ 5종이다. 전체 발급의 26.6%를 차지했다. LOCA LIKIT 5종은 혜택에 민감한 2030세대를 겨냥한 상품이다. 온라인에 친숙한 세대인 만큼 온라인 가맹점에서 실적과 한도 없이 할인해 주는 ‘LOCA LIKIT 1.2’를 비롯해, 배달앱ㆍ스트리밍ㆍ미용실ㆍ편의점 할인 등 MZ세대 소비 성향을 반영한 다양한 상품 구성으로 젊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단일 카드로 가장 주목을 받은 카드는 ‘LOCA 365’ 카드다. 전체 발급 장수의 10.4%를 차지했다. LOCA 365 카드는 매달 정기결제가 발생하는 공과금, 아파트관리비, 이동통신, 대중교통요금 등 고객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생활비 혜택을 담아 고물가 시대 속 많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다. 할인 받은 결제 건도 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편리함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 밖에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추가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 연령층에 골고루 인기를 얻고 있다.

금융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LOCA MONEY(머니)’, 일시불 이용금액을 필요할 때마다 수수료 없이 나누어 납부할 수 있는 ‘LOCA 나누기 카드’를 비롯해 최근에는 프리미엄카드인 ‘LOCA Professional(프로페셔널) 카드’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더욱 강화했다.

LOCA 시리즈 이용 고객의 연령대별 발급 현황을 분석해 본 결과 LOCA 세트 카드는 50~60대, LOCA LIKIT 카드는 20~30대 발급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복잡한 계산이 필요 없는 LOCA 세트 카드는 바쁜 직장인, 맞벌이 등 중장년층 이상 고객들에게, MZ세대 맞춤형 실속 혜택을 담은 LOCA LIKIT 카드는 젊은 층에게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다른 LOCA 시리즈 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주 사용 연령층인 40~50대 고객 발급 비중이 높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LOCA 시리즈는 신용카드의 본질로 돌아가 ‘어떻게 하면 고객이 가장 쓰기 편한 카드를 만들까’에 집중한 상품이다”라며, “고객의 많은 사랑과 관심 덕분에 400만장 돌파라는 의미 있는 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변화하는 고객의 트렌드에 맞춰 혁신적인 혜택을 담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