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의 30만DWT급 VLCC ‘GRAND BONANZA’호. 사진=팬오션 제공
팬오션의 30만DWT급 VLCC ‘GRAND BONANZA’호. 사진=팬오션 제공

하림그룹은 HMM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 거래 협상이 최종 무산된데 대해 "HMM의 안정적인 경영 여건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건설적인 의견들을 제시하며 성실하게 협상에 임했으나 최종적으로 무산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7일 입장을 밝혔다.

하림그룹 계열사 팬오션과 재무적 투자자(FI) 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은 HMM의 경영권 이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매도인인 한국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측과 7주간 협상을 진행했으나 결렬을 공식적으로 통보받았다.

하림그룹은 자체 자금과 인수금융, FI 등을 통해 약 8조원의 인수자금 조달계획을 수립한 상태였으며 지난해 12월 HMM의 유보금은 해운불황에 대응하고 미래경쟁력을 위해 HMM 내부에 최우선적으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림그룹은 "그동안 은행과 공기업으로 구성된 매도인 사이의 입장 차이가 있어 협상이 쉽지 않았다"며 "실질적인 경영권을 담보해주지 않고 최대주주 지위만 갖도록 하는 거래는 어떤 민간기업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HMM 인수협상 무산에도 불구하고 팬오션을 통해 우리나라 해운물류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협상대상자인 하림그룹에 대해 부당한 비난과 허위 주장들이 일부 언론과 노조 등을 통해 제기됐지만 해명하거나 대응할 수 없었던 것은 비밀준수계약을 성실하게 지키기 위한 노력 때문이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