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금융시장의 당초 예상과 달리 미국의 조기 금리인하 기대감이 꺾이면서 우리 정부도 각별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앞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3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하면서 금리인하 가능성에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1일 한국은행은 이날 오전 유상대 부총재 주재로 '시장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전일 연준이 정책금리를 동결(5.25∼5.50%)하면서 시장의 예상과 달리 3월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시그널을 줬다"며 "이로 인해 미국 주가가 하락하고 달러는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재는 특히 "연준은 향후 정책금리 조정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조기 금리 인하에 대해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2%보다 높은 수준에서 고착될 위험을 언급하면서 금리인하를 위해서는 물가가 목표 수준(2%)에 안착할 것이라는 더 강한 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연준이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결정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향후 발표되는 주요 경제 지표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해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계속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주요국 금리인하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할 것"이라며 "필요시 관계기관 공조 하에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적기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최근 국내 금융·외환시장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을 대내외 잠재 위험 요인으로 지목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우리 증시의 저평가 현상에 대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는 한편 수요 기반을 확충하는 세 가지 축으로 대응하겠다"며 "이달 중 기업 밸류 업 프로그램의 구체적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확대 등 관련 법 개정과 자사주 제도 개선, 불법 공매도 근절 등의 후속 조치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