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w
사진=뉴스w

KB·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금융지주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2% 이내에서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들 금융지주는 최근 관계부처 합동으로 열린 '가계부채 현황 점검 회의'에서 이 같은 업무 계획을 밝혔다. 

해당 수치인 2%는 정부의 올해 경상성장률 전망치(4.9%)의 절반 이하로, 최근 부동산 경기 부진 등으로 가계대출 수요가 높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가계부채 과잉이 우리 경제의 최대 위협 요인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가계대출 조이기 행보도 이어지고 있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0%를 넘는 국가는 34개국 조사 대상 가운데 우리나라가 유일했다. 

이에 금융당국도 전날 발표한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가계부채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연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범위를 전세대출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대출상품에 대해 미래의 금리변동 위험을 반영하는 '스트레스 DSR'도 연내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내비친 바 있다.

다만 금융위는 실수요자와 취약 차주의 주거 안정성을 고려해 주택을 한 채 보유한 사람이 추가로 전세대출을 받는 경우 이자 상환분만 DSR에 포함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시행 시기도 '주택시장 상황 등을 검토한 뒤'라는 단서를 달았다.

이와 관련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저금리 시대를 지나면서 우리나라가 온통 빚으로 막 쌓여있는 상태인데 이를 적정히 관리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방향"이라며 "DSR 규제를 통해 상식적으로 갚을 수 있는 범위에서 빚을 관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DSR 관련 구멍이 많은데 더 급하고 충격이 적은 곳부터 해나갈 것"이라며 "서민들의 주거를 위태롭게까지 하면서 급격하게 도입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고, 전반적 추이를 보면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