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데이터앤리서치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카카오뱅크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이 인터넷뱅킹 3사에 비해 압도적 수치로 1위를 차지했지만 월별 관심도는 감소세로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간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뱅킹 3사 온라인 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분석결과 카카오뱅크가 62만2081건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으며 케이뱅크가 22만3165건, 토스뱅크가 13만3859건 순으로 나타났다.

점유율을 보면 전체 정보량 97만9105건 중 카카오뱅크가 63.54%, 케이뱅크가 22.79%, 토스뱅크 13.67%를 기록했다. 

3개 인터넷뱅크의 월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0월 6만5869건으로 최고점을 기록한 이후 감소세로 전환, 올 5월엔 4만2842건으로 최저치를 찍었다.

이후 소폭 늘기는 했으나 지난해 4분기 수준의 정보량엔 한참 미치지 못했다.

케이뱅크 역시 지난해 10~12월 월별 정보량이 모두 2만건을 넘겼으나 올들어서는 월별 정보량이 단 한번도 2만건을 넘지 못한 상태에서 지난 4월에는 1만5041건까지 주저앉기도 했다.

토스뱅크는 지속적인 정보량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출범 첫달인 지난해 10월엔 쏟아지는 뉴스로 인해 일시 2만2442건을 기록하기도 했으나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까지는 5개월 연속 1만건 미만의 정보량을 보였다.

4월 들어 1만 건대로 진입한 후 월별 정보량이 지속적으로 우상향, 지난 8월에는 1만3,452건으로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점을 찍었다.

9월엔 8월에 비해 208건 소폭 줄기는 했으나 추세선이 꺾인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지난 6월과 7월에 잠시 감소하기도 했으나 8월 이후로 다시 크게 늘어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시중 대형은행의 비대면 업무가 특화되고 확대되면서 인뱅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토스뱅크의 경우 신규 인뱅이라는 프리미엄에 한 앱에서 증권 등 계열사 기능을 일찌감치 한 앱에 모아 직접 관리하면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모으는데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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