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네트웍스 본사 전경
사진=SK네트웍스 본사 전경

SK네트웍스는 프라이빗(Private) LLM 시장을 선도하는 ‘업스테이지(upstage)’에 2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업스테이지가 조성하는 시리즈 B 라운드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한 것이다.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매년 CES를 참관하며 글로벌 투자와 협력 강화를 이어온 SK네트웍스는 이번 투자 체결 기념행사를 기술 산업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진행했다.

업스테이지는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ㆍ공급과 관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타트업으로 대규모언어모델(LLM)과 비교해 정보 보안과 영역별 특화 등에 강점을 지닌 ssLLM(small scale LLM)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기업 내부 데이터만 활용해 훈련된 언어모델인 프라이빗 LLM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정부부처와 금융, IT, 커머스 등 산업 전반에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업계 최고의 AI 기술 조직을 갖춘 것으로도 유명하다.

업계 관계자는 “업스테이지는 네이버에서 AI팀 리더로 꼽히던 3인이 창업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인 스타트업”이라며 “AI 분야 세계적 석학 어드바이저를 보유하고 글로벌 빅테크 출신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돼 테크 인력의 질이 기업 경쟁력을 대변하는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우수한 인적 역량을 바탕으로 업스테이지는 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대형언어모델) 리더보드’ 평가에서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 ‘솔라(Solar)’가 가장 높은 점수(74.2점)를 획득해 1위를 차지했다.

챗GPT의 기반 'GPT-3.5', 최근 부각된 알리바바의 최신 모델 '큐원(Qwen)', 프랑스 스타트업 미스트랄AI의 '믹스트랄(Mixtral 8x7B)' 등 다양한 언어모델이 활용되는 LLM 시장에서 업스테이지의 높은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것. 아울러 AI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캐글' 대회에서 국내 AI 스타트업 최초로 누적 10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국제적 성과 창출을 이어오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SK네트웍스가 그동안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통해 구축한 AI 생태계(ecosystem)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모색할 방침이다. 실제로 이번 CES 기간에도 업스테이지는 미국 내 다양한 기업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SK네트웍스는 이 같은 업스테이지의 기술 경쟁력과 AI 산업 성장성, 본사ㆍ투자사와의 시너지 가능성 등을 고려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실제로 글로벌 리서치회사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AI 시장은 2022년 230억 달러에서 2030년 2070억 달러로 성장하고 업스테이지가 속한 LLM 분야 역시 2022년 대비 연평균 24%의 성장률로 52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SK네트웍스의 사업 중에서는 최근 자회사로 편입한 데이터 관리ㆍ솔루션 기업 엔코아와 시너지가 기대된다. 고객에게 최적화된 첨단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두 기업은 향후 협력 논의를 통해 고객 확대를 추진하고 엔코아의 데이터 관리 서비스와 업스테이지의 프라이빗 LLM 기술 융합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SK네트웍스는 업스테이지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한 지원에 나서는 동시에 AI 생태계를 진화시키며 본사ㆍ투자사와 걸쳐 사업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국내∙외 기술 기업에 투자하며 쌓은 SK네트웍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업스테이지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LLM 업계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 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AI 업계 다양한 파트너사와 투자, 협력 추진을 통해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뻔하지 않은 뻔뻔한 뉴스-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