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이 AI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LG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엑사원 유니버스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그룹 제공
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이 AI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LG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엑사원 유니버스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그룹 제공

LG는 자사 AI연구원이 머신러닝 분야 세계 최대 학회 ‘뉴립스 2023’에서 19편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뉴립스는 현지시간 10일부터 오는 16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 위치한 모리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다.

LG AI연구원은 지난 2020년 12월 출범 이후 2021년 뉴립스에서 논문 3편을 발표했으며, 지난해 12편에 이어 올해는 19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성과를 높여가고 있다.

이번 뉴립스에서는 ‘AI 에이전트’ 등 생성형 AI 분야 선행 기술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이 다수 발표됐다.

AI 에이전트는 인간의 명령을 정확하게 인지해 의사결정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개인 비서와 같은 인공지능을 말하며, 기존의 생성형 AI 보다 더 능동적인 기술이다.

LG AI연구원은 스스로 질문하면서 인간의 명령을 실행에 옮기는 역할을 하는 거대언어모델(LLM)인 LLM Actor와 실행에 대한 결과값들을 예측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는 LLM인 LLM Critic이 상호보완 작용을 하면서 AI가 인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발표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온라인 쇼핑이나 로봇 청소기 등 가사 활동을 돕는 가전 제품이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인간의 명령을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해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LG 측의 설명이다.

LG AI연구원은 이 밖에도 AI가 인간의 특정 명령을 수행 가능하도록 만드는 목적성 대화(TOD) 기술, 생성형 AI에 입력하는 명령 또는 질문인 프롬프트를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기술 등도 공개했다. [뉴스w]

저작권자 © 뉴스w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